학회 소식No.04, 2021/02

아이콘
학회 주관 2020년도 국방AI사업 교육 성료

우리 학회가 지난 2020.8월 주관기관으로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으로부터 수주한 2020년도 ‘산업전문인력 AI 역량강화’사업이 2021.1월에 성료되었습니다.

우리 학회는 본 교육사업에서 인공지능과 국방분야 최고의 강사진을 편성하고 국방 관계기관의 협업을 통해 국방산업 맞춤형 AI 교육과정을 기획, 운영하였습니다. 우선 작년 9월부터는 CEO 및 임원급을 대상으로 하는 리더과정을 구성하여 국방 분야 AI 적용과 산업융합의 디지털 인식 전환 교육 등을 진행하였고, 리더과정을 수료한 임원진의 추천과 홍보를 토대로 학회 회원사를 비롯한 국방산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11월부터 국방AI와 관련된 실무 및 실습 중심의 중간관리자 과정과 ICT전문가 과정을 운영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거리두기 2단계 이상이 시행되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리더과정, 중간관리자 과정, ICT 융합전문가 과정 등 3개 과정 모두 당초 수료목표 인원을 평균 120% 이상 초과 달성하고, 수료자의 교육 만족도도 당초 목표치를 크게 상회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특히 본 교육과정은 일반 산업계와 달리 데이터자료 등 보안의 제약과 구성원 간 정보 공유의 어려움이 큰 국방 분야에서 실시된 최초의 인공지능 융합 전문교육과정으로서, 우리 군이 추구하는 스마트 혁신 강군 건설을 뒷받침할 수 있는 인적자원 토대와 관련 네트워크 구축을 촉진함으로써 향후 국방 인공지능 적용 활성화와 관련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기여하였다고 자평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은 국방분야에서 미래 군사력을 좌우할 핵심 테마로 더욱 각광받을 것이 명백한 바 우리 학회는 인공지능 분야의 산·학·연 및 정부·군·기관의 주축이 될 최고의 전문인력을 육성하는데 앞장서기 위해 2021년에도 계속하여 교육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금년 2 ~ 3월 중으로 2021년도 교육사업이 확정되면 학회 홈페이지(http://www.kidet.or.kr) 등을 통해 공지할 예정이오니 올해도 많은 성원과 참여를 당부드립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