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사 탐방 - 현대로템No.02, 2020/07

로고
지상무기체계 대표 기업,
현대로템

회사 소개 국내 지상무기체계를 대표하는 현대로템 방위사업은 지난 30여년 이상 최신예 지상장비를 적기 전력화하는데 기여함으로써 고객의 신뢰뿐 아니라 국민의 안전과 평화에 기여하여 왔습니다. 향후에도 계속해서 지상무기체계의 독자적 연구개발 및 생산체계 구축, 최적화 성능개량 능력을 보유함으로써 첨단 핵심기술을 적용한 미래무기체계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겠습니다.

주요 연혁 1977년 회사 창립
1984년 한국형 K1전차 개발
1992년 K1교량전차 및 구난전차 개발
1997년 K1A1전차 개발
2016년 차륜형장갑차 체계개발
2019년 장애물개척전차 체계개발
2020년 차륜형지휘소용차량 체계개발

주요 수상·인증 실적 2017년 CMMI Lv4
2017년 국방품질경영체제 인증
2018년 ISO 9001:2015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2019년 보안감사 최우수기업 국방부 장관 표창
2019년 연구개발장려금 수상
2020년 KOLAS 인정 갱신 (EMC 시험실)

대표 보유기술
기동무기체계
(전차/차륜형 등)
System Integration 기술
1985년 최초의 한국형 전차 K1 개발경험을 필두로 우리나라의 특수한 작전 환경에 맞도록 최신 K2전차 개발에 있어 장갑, 화력, 기동성 측면에서 다양한 연구 및 기술 반영을 하였으며, 자동장전장치, 전자장비 등 디지털 시대로 변화하는 전투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을 개발해 반영함으로써 핵심 구성품 개발능력과 체계통합/최적화 능력을 보유하였습니다. 또한 2008년 터키 고유 전차 개발사업에서 독일 등 선진 전차 대국을 제치고 기술수출계약을 성사시키는 성과를 달성함으로써 세계 최고 수준의 전차 체계기술을 확보함을 알릴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차륜형장갑차 체계개발에 있어 현대차그룹의 자동차 핵심요소기술과 자사가 보유한 최신 전차의 핵심요소기술을 효율적으로 접목하여 100% 국내기술로 선행 개발하였으며, 이러한 결과를 통해 현대로템은 전차 전문업체에서 한 단계 나아가 지상무기체계 전반을 아우르는 방산전문기업이라는 위상을 확보하였습니다.
무인차량 핵심요소기술

무인차량은 2005년 소방로봇을 시작으로 휠 독립구동 및 전기동력 기반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완성차 개발과 병행하여 구동모터 및 현수장치 등 핵심부품을 자체개발하고 있으며, 특히 그룹사의 자동차 부품을 적극 활용하여 경제성과 안전성을 확보한 무인차량 개발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과연과의 자율주행 실험차량 및 무인감시정찰 실험 플랫폼 연구를 수행하며 무인체계 관련 기술력 확보를 위해 노력했습니다. 최근 개발한 원격ㆍ자율주행 기반 무인차량인 HR-Sherpa를 통해 장애물 충돌 방지 기술, 물체추적 기술 및 경로계획 등 자율주행 기반 기술을 입증하였습니다.
착용로봇 핵심요소기술

웨어러블 로봇은 현대자동차 로보틱스팀과 공동 개발하고 있으며, 산업용, 의료용, 군사용 등 다양한 버전의 제품을 개발/시험진행 중에 있습니다. 2010년부터 인간과 로봇간의 상호작용제어로 사람의 의도에 따라 동작하는 입는 로봇 핵심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전기 또는 유압으로 작동하여 착용자의 근력과 지구력을 향상하여 산업현장 작업자나 장애우나 노약자의 불편한 활동을 보조할 수 있습니다. 2010년 산업용으로 개발한 유압식 근력증폭 로봇을 시작으로 전기식 근력증강, 험지적응 고반응 제어 및 생활지원로봇 HUMA, 의료용 H-MEX를 개발하였으며 향후10년내 산업/의료/레저/군사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의료용 웨어러블로봇 H-MEX은 하반신마비 환자가 입고 간단하고 직관적인 조작으로 스스로 앉기-서기, 그리고 보통의 걸음뿐만 아니라 계단을 오르고 내리는 보행을 보조하는 착용로봇입니다. 현재, 실제 환자를 대상으로 국내외 임상실험이 진행중입니다.
생활용 웨어러블로봇 HUMA는 노약자 또는 일반인의 동작과 조화롭게 작동하기 위한 인체모방형 관절메커니즘을 구현하였고, 자연스러운 동작으로 최대 12km/h의 고속 구보와 다양한 환경에서의 역동적인 활동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산업용 웨어러블로봇은 근로자의 근골격계질환과 산업안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H-WEX는 모듈형 허리보조로봇으로 작업시나 평시에 반복적인 양중이나 이송작업간에 척추기립근의 부하를 덜어주어 작업효율을 20%이상 증대합니다. 의자형 무릎보조로봇 H-CEX는 앉고 서는 동작을 반복하는 작업자에게 신체 부담을 덜어주고 무게도 1.6kg으로 휴대성을 높였습니다. H-VEX는 상향 작업 근로자를 보조하는 로봇으로 간편한 착용성과 어깨관절을 모사한 다축 궤적 구조 적용으로 활동성과 내구성을 높였습니다. CEX와 VEX는 미국 앨라배마 현대차 공장과 미국 조지아 기아차 공장 생산라인에 품질 점검 및 작업자 만족도 조사 결과 자유도가 높고 근력지원 기능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아 성공적인 양산 착수 준비 중에 있습니다.
기동무기체계 분야 중 가장 핵심전력인 전차를 생산하는 당사는 K1전차를 시작으로 성능개량 모델 K1A1, K1E1, K1A2를 개발하였으며, K2전차는 국내기술로 개발된 우리 군의 주력전차로 2차 양산 중에 있습니다.
K2전차는 21세기 네트워크 전장환경을 고려한 디지털 기반의 인간공학적 설계로 전투효율을 최적화(극대화)한 신개념의 전차로서, 장포신과 신형탄 적용 등으로 획기적으로 증대된 화력, 고출력 소형파워팩과 고성능 현수장치 및 항법장치가 보장하는 높은 기동력, 신소재 장갑재와 능동방호시스템 등으로 강화된 생존성 및 Vetronics 시스템과 전투지휘통제시스템에 의한 3차 입체 전장관리능력과 사격통제장치 및 각종 제어장치의 고도 지능화 등을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의 다양한 요구조건에 따라 사막과 같은 극한환경에서의 현지시험 수행 및 고온성능 확보를 위한 개조, 원격무장장치, 360˚ 상황인식장치 등의 추가를 통해 해외 수출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차륜형장갑차는 고성능을 발휘하는 차세대 신형전투장비로서 고 기동성, 우수한 생존성, 다양한 무기장착 가능, 신속한 유지보수 성능을 자랑합니다. 2012년 체계개발업체로 선정되어 3년 동안 6x6와 8x8 기본형 차량을 개발하였으며 2016년부터 생산하고 있습니다. 도로에서 100km/h이상 주행이 가능하며, 8x8 차량은 8km/h 이상의 속도로 수상추진이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30mm 대공포차량, 차륜형지휘소용차량, 의무후송차량 등 계열형 차량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