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사 탐방 - 내일테크놀러지No.02, 2020/07

로고
핵심나노신소재(BNTT) 원천기술 보유기업,
내일테크놀러지

회사 소개 “내일테크놀로지”는 독보적인 질화붕소나노튜브(BNNT) 제조 및 응용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한국원자력연구원 개발기술 기반의 연구소기업입니다. BNNT는 CNT와 유사한 기계적 성질을 가지면서도 전기절연성이 높고, 열적 화학적 안정성이 매우 뛰어난 소재로서 미래 산업의 전반에 걸쳐 “게임체인저”라 할 수 있는 핵심소재입니다. “내일테크놀로지”는 현재 세계 최고의 BNNT 생산성과 품질을 확보하고 있으며, 앞으로 전 세계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고 리더로서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주요 연혁 2015. 09. 내일테크놀로지㈜ 설립 (한국원자력연구원 기술개발 연구원창업)
2015. 10. 기업부설 R&D센터 설립인가
2016. 02. 미래부 179호 연구소기업 설립
2016. 08. 내일테크놀로지 미국법인 설립 (NAIEEL Company, Denton, Texas)
2016. 11. TIPS프로그램(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지원, 한국엔젤투자협회) 선정
2017. 01. BNNT 해외수출 시작
2017. 04. 벤처기업인증
2018. 02. 캐나다 나노인티그리스사와 BNNT 공급계약체결
2018. 06. 산업부 신기술(NET) 인증 (BNNT 기반 방열소재기술)
2019. 02. 영국 Goodfellow사 BNNT 공급계약체결
2019. 06. 미국 Sigma-Aldrich사 해외 OEM 계약체결 및 VENDOR 등록
2020. 05. 기술역량우수기업 2020 인증 T4

주요 수상·인증 실적

· 내일테크놀로지는 우수한 품질의 질화붕소나노튜브 (BNNT: Boron Nitride Nanotubes)를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독창적이며 원천성 있는 기술을 개발하여 공정의 경쟁력 및 경제성을 확보하였으며, 방열, 압전, 촉매 등 BNNT의 다양한 산업응용 분야에서도 성능을 입증했다.

· 해외 산업잡지인 Manufacturing Technology Insights에서 내일테크놀로지의 BNNT 기술의 우수성 및 업적을 인정받아 “Company of the YEAR” 및 “Top 10 Advanced Materials Tech Companies”에 선정되었다.

· 내일테크놀로지는 중기벤처부(창업진흥원)의 TIPS사업에 선정되어 BNNT의 생산성 향상과 산업적 응용기술 개발에 우수한 성과를 도출하였고, 2018년에는 산업부로부터 신기술(NET:방열 특성 향상을 위한 BN 나노튜브 복합체 제조기술)을 인증받아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또한,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POST-TIPS 사업에도 선정되어 BNNT 소재의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다.

대표 보유기술
BNNT 대량생산기술 내일테크놀로지는 한국원자력연구원의 BNNT 제조기술을 기반으로 산업화를 위한 대량생산공정/시스템 기술을 개발하였다. 특히 1) 전구체 나노분말제조 및 성형기술, 2) BNNT 합성 반응모듈, 3) BNNT 합성기술, 및 4) BNNT 연속생산시스템 등 BNNT 제조공정/장치기술은 독창적이며 유일한 혁신기술이다. 이러한 독자적인 대량생산기술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BNNT의 품질과 가격 등 산업화를 주도하고 있다.
BNNT 기반 촉매기술
  • 다양한 BNNT 응용제품에 있지만, 여기서는 다양한 환경에서 촉매특성이 우수한 촉매소재 기술을 소개한다.
  • 현재 자동차 배기가스의 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해 널리 사용되는 기술은 배기구에 설치된 정화기(Catalytic Converter) 내부에 팔라듐, 백금, 로듐과 같은 귀금속 촉매가 함유된 세라믹 분말을 코팅해 배기가스를 정화한다.
  • 그러나 kg당 수천만 원에 달하는 천연 귀금속을 1~5wt% 함유한 촉매를 사용해야 하고 배기가스 온도가 올라가면 정화 성능이 떨어지는 한편, 장기간 사용할 경우 내구성이 떨어지는 단점도 있다.
  • 내일테크놀로지는 BNNT의 산업응용 제품의 하나로, 미국 스토니브룩대학(Stony Brook University) 연구팀과 함께 질화붕소나노튜브를 이용한 촉매를 개발하였다.
    BNNT 표면에 나노미터 크기의 팔라듐 또는 백금 나노입자 소량(1wt% 이하)을 결합해 촉매를 제조하는 기술로 BNNT 자체의 촉매 특성에 더해 표면에 결합한 나노입자의 촉매 성능을 동시에 발현시킬 수 있다.
  • 개발된 촉매 기술은 기존의 귀금속 촉매와 유사한 정화능력을 가지면서 600℃ 이상의 고온에서도 오랜 시간 정화 성능을 유지할 수 있으며, 귀금속 촉매 사용량을 최소 100배에서 최대 1,000배 이상 획기적으로 절약할 수 있고, 제조공정 역시 매우 간단해 대량생산에도 적합하다.
주력제품
  • 제품명: 질화붕소나노튜브(BNNT: Boron Nitride Nanotubes) 분말
  • BNNT는 CNT가 적용되지 못하는 다양한 산업분야에도 적용할 수 있으며, IT/IoT, 에너지/환경, 우주/원자력/바이오메디칼, 방위/스포츠용품 산업의 핵심역할이 기대되는 차세대 산업의 “Game Changer”라 할 수 있는 나노신소재이다. 구체적인 응용 분야로는 자동차 정화용 촉매, 헬스 모니터링 센서, 극초음속 항공기 소재, 우주공학소재, 고강도 경량 금속/고분자 복합재, 전자장치 방열, 스포츠용품 등 다양하다.
  • BNNT는 특히 국방(보안/방위) 분야에서 매우 다양한 활용이 기대되는 소재인데, 이는 다른 물질과 더해졌을 때 생기는 강력하면서도 가벼우며 투명한 특성 때문이다. 가공되지 않은 BNNT는 흰색이지만, 유리나 폴리카보네이트에 더해질 때, 투명도를 유지할 수 있어 높은 등급의 초강력 유리, 폴리카보네이트, 투명 플라스틱 등으로 사용될 수 있다. BNNT의 강성과 강도는 현존하는 가장 강한 소재인 케블라보다 30배 이상 강력함으로 방탄유리, 깨지지 않는 폴리카보네이트, 특수헬멧, 투명탄도 방패 및 광학 보호장치에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BNNT 미세조직 TEM 이미지 BNNT 미세조직 SEM 이미지
  • 내일테크놀로지의 BNNT는 해외 제품과 비교하여 활용성에 있어서 우수한 특성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지름대 길이의 비율인 aspect ratio가 상대적으로 작고, 직선-실린더형으로 용매 및 고분자 등 매체 내 분산성이 매우 좋아 복합재 제조를 위한 분산성이 매우 우수하다.
  • 현재 전 세계적으로 대량생산 기술이 부족해 BNNT가 상대적으로 고가로 공급되고 있으나, 내일테크놀로지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혁신적인 제조기술을 통해 대량생산 기술/시스템 기반을 확보함으로써, BNNT 글로벌 시장에서 품질과 가격을 주도하고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