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사No.01, 2020/04

발간을 축하하며 이승섭
을지 미래육군과학기술연구소장, KAIST 기계공학과

또 하나의 시작입니다 !

  전염병이 창궐하는 하수상한 세월입니다.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전 세계가 어수선한 현 상황은 우리 모두에게 국민의 안전과 국가 안보의 중요성을 새삼스레 깨닫게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사)한국국방기술학회가 ‘뉴스레터’를 창간한다는 것이 더욱 의미있게 다가오는 것은 저만의 생각은 아닌 것 같습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통칭되는 최근의 다양한 과학기술들은 인공지능, 무인화, 뇌과학, 첨단부품소재, 5G, 드론 등의 이름으로 우리 사회와 산업 전반에 걸쳐 거대하고 빠른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지난 세월 우리나라는 산업화와 민주화, 그리고 정보화를 통해 세계 10대 강국 대열에 올라섰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첨단 과학기술을 통해 새롭게 국방강국으로 자리매김 하려는 오늘날 (사)한국국방기술학회의 위상과 중요성 그리고 그에 따른 기대는 산·학·연은 물론 군으로부터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사)한국국방기술학회 ‘뉴스레터’의 창간은 이 모든 변화의 출발점이 되리란 기대이며, ‘뉴스레터’를 통한 빠른 정보 공유와 공감대 형성은 다양한 국가 국방과학기술 역량을 한 곳으로 모으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입니다. 그동안 한국국방기술학회를 위해 헌신하시고 새롭게 ‘뉴스레터’의 창간을 위해 애쓰신 박영욱 이사장님 이하 모든 관계자분들의 열정과 노고에 깊은 감사드립니다.

2020년 4월
을지 미래육군과학기술연구소장, KAIST 기계공학과   이 승 섭
TOP